1.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의 근거
구약성서에도 선교에 대한 사상이 많이 나온다. 흔히 생각하기를 구약성서에서는 선교의 개념이 희박하다고 인식해 왔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신약성서의 선교개념의 뿌리가 구약성서에 있음을 쉬이 알 수 있다. 가령 마태복음 28:1 8-2에 나오는 주님의 지상명제(Great Commission)는 시편 67편과 117펀에 기초하고 있으며,사도행전 1:8 (선교지의 확장)은 이사야 19: 24-25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의 선교 (Missio Dei)는 창세기 1:26-28에 나오는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에서 시작된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의 사명은 하나님의 피조물을 다스리며 지키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통치영역이 전 우주적,인간적,전문화적으로 영원에 이른다. 아브라함을 택하신 이유 (창 12:11-4)는 열국이 구원받아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하기 위함이다. 예언자(선지자)들이 열국의 심판을 선언 (사 13-23장,28-34장,렘 46-51장,겔 25-32장,암 I-2장 등)한 것도 하나님의 선교영역이
열국에 미침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요나서는 하나님의 선교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2. 요나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1) 요나의 표적 (Sign of Jonah, 마 12:39-42, 16:4) = 선교에 대한 유대인의 무관심을 공격하며 잘못된 가치관과 세계관을 포기할 때 하나님의 세계구원의 계획에 동참할 수 있다.
(2) 요나 = 당시 히브리인의 가치관을 대표하는 인물로 하나님의 선교 계획에 정면으로 도전함. (욘 1:3, 10, 4:1-3)
(3) 니느웨 = 앗수르의 수도로 죄악이 극에 달한 도성임.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이가 12만명 거주함. 요나의 심판 선언을 듣고 회개의 대각성운동이 일어남. (3:5-9)
(4) 배에 탄 이방인들 = 위기 때 기도하며, 요나의 설명을 듣고 여호와를 경외하게 됨. 하나님의 뜻에 순종. (1:14)
(5) 하나님 = 요나에게 사명 주시고, 도망가는 요나를 강제적으로 회개시켜 선교지로 보내시고, 뜻을 돌이키사 (3:9, 욘 2:14, 시 85:3) 심판내리지 않으심. (요나서에 하나님이란 말이 45회, 요나 18회 나옴으로서 하나님의 뜻이 모든 역사를 섭리하심을 강조하고 있다.)
3. 결론
하나님의 약속 성취에 대한 두 가지 흐름.
(1) 모세계약(요나) : 선민, 거룩성, 제사장, 성별 할례, 안식일, 코셔(Kosher) 강조(exclusive)
(2) 아브라함/다윗 계약 (하나님 선교) : 은총, 축복, 구원, 회개촉구(inclusive), 세계선교, 요나서에서는 인간의 뜻과 하나님의 뜻의 갈등을 보여주며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인 세계선교를 권명하시고 만민구원을 원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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