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현대의 목회나 선교활동 등 각종 사역에서 정적이고 틀에 박힌 지도력으로서는 효과적인 사역을 담당할 수 없다. 효과적인 지도력발휘를 위해서는 “원인과 결과”를 분석한 후, 이에 적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 세미나에서는 성경에 근거한 “상황에 적응하는 지도력”이란 무엇인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1. “상황에 적응하는 지도력”에 대한 정의
1) 개인이나 단체의 목적에 대한 변화의 역동적인 과정이다.
2) 각종 상황에 대한 연화의 역동적인 과정이다.
3) 지도자와 구성원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상황변화에 대한 기능이다.
2. 지도자의 분석력과 적응력의 중요성과 성령의 활동
각종 상황의 연화에 대한 분석력과 적응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아울러 여러 사람의 각종 변화에 대한 분석과 가치판단을 위해서는 성령의 조명(illumination)이 필요하다. 아무리 훌륭한 상황판단력과 분석력, 적응력이 있어도 성령의 인도하심이 없이는 효과적인 지도력이 발휘될 수 없고, “섬기는 자로서의 지도력"(Servant Leadership)이 발휘될 수 없기 때문이다.
3. 특성적인 지도력과 적용적인 지도력의 접근
1) 특성적인 지도력은 지도자의 특성들을 연구하는 접근방법이다. 지도자는 역동적이고,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고 하는 등등이다.
2) 적응적인 지도력은 각종 행동에 대한 관찰하는 접근방법이다. 행동과 상황에 대한 분석, 이에 대한 적응 등의 방법이다.
4. 지도자행동의 모델들
1) 과업(업무)중심의 지도형태(권위주의자) - 목적달성을 위해, 지위와 권력. 권위를 사용한다.
2) 인간관계중심의 지도형태(민주주의자) - 구성원간의 자율적인 권위와 인간관계의 활력을 사용한다.
3) 오하이오주립대학 지도형태 - 선도적인 조직(Initiating Structure)과 사고(Consideration)의 지도형태이다.
4) 삼차원적인 지도형태 - ‘업무중심”과 ‘관계중심“의 2차원적인 개념에서 효과성(Effectiveness)의 개념이 추가된 것이다.
결론
사람들은 다양하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각 사람들의 능력, 동기, 기술, 훈련 등에 따라서 분석력을 벌휘하여 각총 연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적이고 효과적인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